본문 바로가기
★상하이폭스트로트★

[중국의 은행] 중국의 은행 현황

by 유경재 2014. 3. 17.

[아래 글은 칭다오무역관 한국투자기업지원센터 뉴스레터 (2014년) 3월 17일자에서 전재한 것임]

 

원문/박용민 KOTRA 칭다오 무역관장

사무실과 집을 오고가면서 든 생각, 도대체 은행이 몇 개야? 중국은행이 한국은행과 같은 국가의 중앙은행이겠지?

내가 처음으로 구좌를 개설한 농업은행은 한국의 농협인가? 왜 농업은행에 구좌를 만들라고 직원들이 그랬을까?

* 나중에 알고 보니, 전에 있던 사무실 건물에 농업은행 ATM 기기가 있어서 그랬다고 한다. 중국의 중앙은행은 1948년에 설립된 중국인민은행이고(그렇다면 인민폐 발행이 이때부터였겠죠), 중국은행은(中國銀行)은 그냥 중국 4대 상업은행중 하나라고 한다.

 

그럼, 최대상업은행은(한국의 국민은행 정도) 어디일까? 답은 공상은행(工商銀行)이다. 공상은행은 1983년 중국 경제체제 개혁의 성공을 위해 설립된 중앙은행격인 인민은행에서 預貸업무를 따로 때내어 설립한 중국 최초의 상업은행이다. 놀라운 것은 20년 정도된 이 은행이 2013년 미국 <<포브스>>가 선정한 글로벌 20대기업중 1위라고 한다. 이뿐 아니라 중국의 또 다른 상업은행인 건설은행이 JP 모건, GE 등 제치고 2위라는 사실이다. 정말 놀라운 중국은행들이다.

중국의 4대 상업은행은 국유기업의 여신을 담당하는 공상은행을 비롯, 농촌금융을 위한 농업은행, 외환업무를 위한 중국은행(그렇다면 중국은행은 한국의 외환은행의 탄생과 비슷한가??), 마지막으로 단기대출을 위한 건설은행이 설립되었고 1993년 이들 4전문은행들은 모두 상업은행으로 전환되었다고 한다. 지금은 이들 은행들은 영역의 구분 없이 영업을 하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이들 은행들은 그냥 그렇게 쭉 성장했을까라는 호기심이 생긴다. 답은 ‘당연히 위기가 있었다이다.

1990년대 국유기업의 개혁과 더불어 국유기업에 대한 대출증가가 은행의 부실채권으로 이어졌다고 한다. 대략 48%대였다고 하니, 선진국 은행의 부실채권 규모가 평균 2%미만이라고 하니 비교해 볼 수 있다.

정부가 제시한 해결책은 1997년부터 자산관리공사를 통한 부실채권 매입 방식이었다. 공상은행은 화융, 건설은행은 신다, 농업은행은 창청, 중국은행은 동방 자산관리공사를 통해 약 600억 달러 규모의 공적자금으로 국유기업의 부실채권을 사들였다고 한다.

다시 호기심이 생긴다. 그렇다면 이러한 부실채권을 자산공사가 매입하고 정부가 자금을 투입했다면 공상은행의 최대주주는 누구인가? 현재의 최대주주는 <<후이진>>이라는 회사와 재정부이다.

후이진은 중국투자회사(China Investment Corporation)의 자회사이고 이는 재정부가 조달한 자금으로 설립된 국부펀드라고 하니, 국무원 산하의 재정부가 최대 주주인 셈이고 이를 다시 말하면 국무원이 실질적인 최대 주주라는 것이다.

그런데, 지배구조 측면에서 보면 은행 내의 당위원회가 있다고 한다. 이사회 의장과 행장은 공상은행 당 위원회의 당서기와 당부서기란다. 이는 기업, 학교, 기관 등에 공산당원 3인 이상이면 당위원회를 설립하도록 되어 있는 당장(党章)에 근거한다고 한다. 이건 좀 복잡한 문제인 것 같아서, 나중에 따로 중국기업의 지배구조와 같이 좀 더 공부해 볼 것이다.

서두에서의 질문이었던 중국에는 중국계 은행과 외자계 은행 등 과연 몇 개나 있을까?

생각보다 많다.

답은 3,178개로, 중국계 3,123개와 외자계 55개이다. 특히 농업관련 금융기관이 많았는데 농협이라고 생각했던 농업은행은 그냥 대형 상업은행이고, 농촌상업은행이 전국에 85, 농업합작은행 223, 농촌 소비자 신용조합 2,646개사로 전체 3,123개의 중국계 금융기관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계 주요은행 현황]

-. 중앙은행(1): 중국 인민 은행

-. 정책은행(3): 국가 개발 은행, 중국 수출입 은행, 중국 농업 발전 은행

-. 대형 국유 상업은행(5): 중국 공상 은행, 중국 농업 은행, 중국 은행, 중국 건설

은행, 교통은행

-. 우정 저축 은행(1): 중국 우정 저축 은행

-. 전국 주주제 상업 은행(12): 초상은행、중신은행、중국광대은행、화하은행、상해포동발전

은행、중국민생은행、광발은행、흥업은행、평안은행、절상은행、발해은행、항풍은행

 

* 자료원: <은행업 발전 보고서()> : 시간기준은 2011년말 기준